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대박이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올라갔다고?! 정말 Daebak!!!

by K-teacher Amanda 2021. 10. 8.

https://public.oed.com/blog/daebak-a-k-update/

Daebak! The OED gets a K-update | Oxford English Dictionary

K-pop, K-drama, K-beauty, K-food, K-style—these days, everything seems to be getting prefixed with a K- as South Korea’s popular culture continues to rise in international popularity. South Korean director Bong...

public.oed.com

어제 뉴스를 보다가 반가운 소식을 접했다.
한국어 단어들이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었다고 한다. 대박이다!
Daebak 이란 단어도 사전에 올라갔다고 하니... 정말 Daebak!!!

이번에 새로이 사전에 올라간 한국어 단어들은...

Words of Korean origin added to the OED in the September 2021 update


정리해보면,

한국 음식 단어 반찬, 불고기, 동치미, 갈비, 잡채, 김밥, 삼겹살, 치맥(치킨과 맥주)
한국 문화와 관련된 단어들 K-Pop, K-Drama, K-Beauty 등 K- 로 시작하는 단어들, Korean wave, 한류,
애교, 스킨쉽, 대박, 파이팅, 콩글리쉬, 먹방, 한복, 피씨방, 만화, 트로트, 당수도
한국의 호칭과 관련된 단어들 누나, 오빠, 언니

다시 말해
외국의 한국 레스토랑에서 혹은 한국 음식을 주문할 때,
한국어로 한국 음식 불고기, 잡채 등등의 말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사용하는 것이 더 어휘를 많이 아는 사람인 것,
치맥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치킨과 맥주를 파는 것이 자연스러워 진다는 것,
"Unni, Can I have more banchan?"
"Oppa, How about Chimaek after work?"
라고 말하는 것을 아주 자주 목격할 수 있다는 것이니
1950년 한국 전쟁을 치른 불쌍하고 가난한 나라 한국이
불과 몇 십년만에 세계로 한국의 문화를 전파하고 뻗어 나아가,
결국 한국어를 전세계에 사용 가능하게 만드니... 정말 Daebak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께 당신의 업적을 우리가 이렇게 계승하고 있다고 마구마구 자랑하고 싶다. ㅎㅎ

이 밖에도 새로운 의미로 수정된 한국어들도 이렇게 있다고 한다.

Newly revised Korean entries in the September 2021 update

그렇다면 위의 단어들은 미리 영어 사전에 등재되어 있었다는 말인데,
갑자기 궁금해진 나는
내게 영어를 가르쳐 주고, 내가 한국어를 가르쳐 준 할아버지에게 받은 두꺼운 영어 사전이 기억났다.

이 사전을 받으면서 나는
과연 이 사전을 내가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많았다.
그런데 이렇게 사전을 들춰 보게 되었으니.. ㅎ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궁금했던 단어들을 찾아보았는데,

Hangul, Korean, Kimchi, Taekwondo, Won 을 찾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한국어 단어들이 올라간 것,
그렇다면 과연 언제쯤 미국 Merriam Webster's 영어 사전에
이번에 새로이 추가된 한국어들이 공식적으로 올라갈 수 있을까?
기대된다.

댓글